본문 바로가기

IT/Network

인터넷이란?


오늘은 예정대로 인터넷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평소 인터넷이라는 말은 많이 쓰기 때문에 매우 친숙한 단어죠?

하지만 인터넷이 뭐냐고 물어보면 뭐라 말하기가 어렵더라구요.


인터넷(Internet)은 전 세계의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동작하는 통합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여러 개의 네트워크를 묶었다는 의미입니다.


인터넷에는 몇 가지의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는 하나의 프로토콜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프로토콜은 앞서 설명드렸듯이 통신규칙을 말해요.


예를들어 영어를 전혀 모르는 한국인이

한국어를 전혀 모르는 미국인에게 한국어로 말하면

서로 대화가 불가능하겠죠.


쉽게 설명하자면 이런 상황을 프로토콜이 다르다 할 수 있겠네요.

이처럼 인터넷에서도 프로토콜이 다르면 통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인터넷은 TCP/IP라는 하나의 프로토콜만을 사용합니다.

이 프로토콜에서는 기회가 된다면 나중에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두번째는 웹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웹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같은

인터넷을 들어갈 때 흔히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입니다.

많이들 써 보셨듯이 검색 몇 번에 클릭 몇 번이면 쉽게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하죠?


세번째는 인터넷에는 없는 정보가 없습니다.

국내 사이트에는 좀 한정되어 있긴 해도

구글이나 해외 사이트를 찾아보면 왠만한 원하는 정보는 거의 찾을 수 있습니다.


방이나 사무실에 앉아서 키보드만 두드리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죠.


인터넷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했는데요, 이해가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